2015년 4월과 5월은 한몸뚱아리로 연결된 달이었다.

논문을 주로 쓰고 잡생각을 꾸준히 하고 단정하진 못했지만 하루하루를 버텼다. 연명했다.

 

6월에 접어들면서 다시 새로 일을 시작하고, 논문 통과!

 

머리는 복잡하고 마음은 더 복잡했지만 꿋꿋이 버텼다. 시간은 저절로 갔고 어떻게 어떻게 꾸역꾸역 살아졌다.

 

날씨는 상당히 좋았고, 바람쐬는 법을 배웠다. 강바람도 쐬고, 푸른수목원을 발견했다.

 

가진 것은 없었지만 불우하지는 않았다. 할 수 있는 만큼 여러사람을 챙겼고 외로움은 친구로 사귀었다.

 

끝나지 않을 것 같은 논문의 끝을 보았다. 물론 아직 끝나지 않았다.

 

어느 순간 문제의식을 잃어버리고 백치가 되었다가 여러 사람의 도움으로 제정신을 차리고 다시 백치가 되었다가 정신을 차렸다.

 

5월에 접어들며 오른쪽 눈에 조그마한 반점이 보이기 시작했다.

아직 병원에 가보지 못했다. 논문 최종 탈고하고 인쇄 넘기면 가볼 계획이다. 시간은 저절로 갔다.

 

꿈을 많이 꿨다. 노트북이 산산조각 박살이 나는 꿈을 꾸고 꿈 속에서 엉엉 울었다. 기분이 그닥 좋지는 않았지만 후련했다. 꿈에서 노래를 열창하고 늑대한테 물리기도 했다. 정말 별 꿈을 다 꾸었다. 힘들었다. 진이 빠졌다.

 

슬프고 힘든 일은 혼자 버티면 되지만 기쁘고 좋은 일을 함께 나눌 누군가가 꼭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새로운 시대가 열렸다. 번듯한 시대는 아닐지라도 앞의 시기와는 다른 때가 되었다.

 

21세까지를 1시기로, 30세까지를 2시기로, 34세 상반기까지를 3시기로 정하고 이제 4시기가 시작했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청동기시대 정도로 해두자.

 

그래도 큰 병 없이 무사히 논문 작업을 어느 정도 마쳤다. 막판에는 어깨와 목덜미를 못쓸뻔 할 것을 응급조치로 잘 넘겼다. 환자가 조금이라도 차도를 보이는 것이 고맙다는 그 병원에는 앞으로도 종종 갈 일이 있을것이다.

 

모처럼 만에 다시 대학로 언저리에 자리잡았다. 익숙한듯 익숙하지 않은 느낌. 생소하지 않은 것도 좋은 것이다.

 

여름을 잘 보낼 준비를 해야한다. 더위에 담담하게 태양에 덤덤하게

 

무언가 그 끝을 알면서도 정성을 다하는 법을 연습 중이다. 그래야 나중에라도 후회가 없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크게 빠듯하지 않은 일상을 보내고싶다. 마음의 여유를 잃지 말고 6월 잘 넘기자.

 

 

블로그 이미지

Pulmay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