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달 잘 쉬었다. 연말까지 과로와 야근에서 해방되어 진짜 푹 쉴만큼 쉬었고 소파와 혼연일체가 되어 내가 소파인지 소파가 나인지 모를 지경이었다. 가끔 나가서 사람을 만났고 황당하고 열받고 슬픈 일도 겪었지만 크게 감정의 동요가 없었다.

23일에는 정화가 이사를 하고 일부 살림을 가져왔다. 24일에는 겸이의 백일을 축하하는 가족 모임이 있었다. 25일에 면접을 보고, 28일에 2차면접을 보고서는 2월부터 다시 직딩이 되었다. 쉬면서 딱 한군데 지원을 했고 붙어서 다닌다. 승률 백프로 달성. 필요한 만큼만 움직이는 삶을 살기로 했다.

고광용 박사와 진실언니, 하남석박사님을 만났고 서연이, 찬영이네 가족과 수진이 은미네 가족도 만났다. 돌아보니 많이 만났네 ㅎ 조곤조곤 잘 돌아다녔다.

날씨는 한 번 매우 혹독했고 혹독한 날씨만큼 몸과 마음도 고생을 했다. 보일러 온수가 두 번이나 얼어 엄마가 고생을 많이 했다. 내가 쉬는동안 엄마는 단 한 번도 걱정을 하지 않았다. 엄마의 보살행의 끝에 취업을 했으니 엄마 덕을 본 것이다.

황당과 당황, 분노, 상실, 단절, 괴로움, 안타까움의 감정 변화를 순차적으로 경험했지만 종국에는 평화가 찾아왔다. 교훈을 찾고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노력하는 삶을 살아야지.

이제 억지로 일을 만들어 감정을 소모하는 일은 하지말아야지. 절제하는 삶을 살아야겠다. 혼자서도 잘 사는 법을 연구하고 지루해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수 밖에.

어수선한 묵은 해를 뒤로 하고 새해가 다가온다. 2016년 원숭이해. 바라는 것을 모두 가질수는 없지만 있는 것에 만족하는 한 해가 되도록 하자.
블로그 이미지

Pulmaya

,